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부산 용두산공원계단

     

    당신은 계단걷기로

     

    비만,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과 생활습관병, 암까지 고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사람들에게 있어서 계단은  걷기 불편하고, 힘들고 그래서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는다. 일상에서 한걸음 한걸음 건강을 오르는 계단혁명, 공짜 보약 계단이 주는 놀라운 기적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지구력 강화운동은 심장에 산소공급이나 영양공급을 효율적으로 해서 협심증 발작도 줄여주고 생존율도 향상시켜 준다. 근력강화 운동의 장점은 계단을 오르내림으로써 하체근육을 강화시켜서 환자의 자신감도 불어주고 힘찬 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미국 하버드대>가 발표한 심혈관계 논문에 따르면 하버드대 동문집단 조사에서 일주일에 20층 미만을 오르는 사람들에 비해 20층 이상을 걸어 오르는 사람들의 사망률이 21%이상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경북칠곡의 계단걷기 실천 아파트

    계단걷기 프로젝트

     

    경북 칠곡군의 보건소에서 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실시한 계단걷기 프로젝트-3개월간 계단걷기 후 결과를 살펴보니 혈압, 특히 수축기 혈압 확장기 혈압이 모두 현저하게 감소한것이 확인 되었다. 계단걷기는 걷기보다는 2배로힘든 운동 효과적으로 혈압을 조절하고, 체중을 조절하고, 혈당이나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계단 오르기를 하면 폐활량이 엄청 커진다. 무릎도 등산이 아닌 수직으로 계속 올라가기 때문에 무릎에 하중을 많이 받긴 받아도 다른 운동에 비해 무릎과 폐활량에 있어 계단만큼 좋은 운동이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신체적으로 움직임이 부족하고 움직이지 않는데서 오는 비전염성 질환에 의한 만성질환이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국가에 큰 부담이 됨으로써 신체활동을 어떻게 늘리느냐가 공공보건에 큰 이슈가 되었다.

    서울보라매병원 건강계단

     

    국내에서 건강계단을

     

    제일 먼저 도입한 서울보라매병원-2009년 서울보건기구에서 인정하는 건강증진병원에 국내최초로 가입한 계기가 되었다.
    윤광섭(서울보라매병원) 병원장- 병원은 가만히 앉아서 환자를 기다리는 곳이 아니고 적극적으로 뛰어들어서 환자들의 건강을 향상시킴으로써 질병을 감소시키는 개념이 건강증진병원이다.건강증진병원의 개념을 환자나 보호자들에게 적극적으로,쉽게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해 봤는데 계단이 떠올랐다. --->계단걷기가 일상에서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라는 점이다. 건강계단을 도입하면서 환자,보호자는 물론 직원들의 건강까지 챙기게 되었다.
    모두가 싫어하는 계단에 재미라는 요소를 가미하니 사람들이 계단걷기를 즐기게 되었다.

     

    제2호 기부하는 건강계단

     신도림 전철역에서 내려 디큐브시티쪽으로 내려가는 계단이다. 제2호 기부계단이다.

     

    제2호 기부하는 건강계단
    제2호 기부하는 건강계단
    제2호 기부하는 건강계단

     미국에서 발표된 암진단을 받은 남성의 신체활동과 생존확률에 따르면 신체활동을 많이 사람일수록 생존확률이 높았다.
    여러분도 계단걷기로 건강을 지켜요.
    계단을 밟아야 계단 위에 올라설 수있다.
    -터키속담
    #건강계단 #계단걷기 #기부계단#건강증진병원